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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EV3 시승 후기, 놀라운 정숙성과 아쉬운 고속주행

다양한🎉블로그 2024. 12. 19. 04:55

전기차 시장의 새로운 강자, 기아 EV3 시승 후기: 과연 기대만큼 만족스러울까요?

 

최근 전기차 시장은 뜨겁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캐즘'이라는 벽에 직면해 있는 것도 사실이죠.

 

소비자들의 기대감과 현실의 차이, 충전 인프라 부족, 그리고 안전에 대한 우려까지...

 

이런 상황 속에서 기아가 야심차게 내놓은 EV3는 과연 이 난관을 극복할 수 있을까요? 저는 EV3 롱레인지 모델을 직접 시승해보고 그 궁금증을 풀어보았습니다.

 

이 글에서는 EV3의 성능, 디자인, 편의 기능, 그리고 주행 경험에 대한 솔직한 평가를 꼼꼼하게 정리했습니다.

 

과연 기아 EV3는 여러분의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을지, 함께 확인해보시죠.

 


압도적인 성능, 200마력의 힘!

EV3는 최고출력 150kW(약 200마력)의 강력한 모터를 탑재했습니다.

 

0-100km/h 가속 시간은 7.72초로, 2리터 터보 엔진을 탑재한 내연기관 차량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실제 주행에서 느껴지는 가속력은 전기차 특유의 즉각적인 토크 전달 덕분에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도심 주행에서의 민첩성은 확실히 돋보였죠.

 

하지만 일각에서는 가속 페달의 세팅이 다소 보수적이라는 평가도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좀 더 직관적이고 즉각적인 반응을 원하는 분들에게는 약간 아쉬울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전기차 특유의 매력인 '순간적인 힘'을 조금 더 강하게 느끼고 싶었거든요.

 

이 부분은 앞으로 개선될 여지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놀라운 정숙성, 고요한 드라이빙!

시속 80km에서 58.5dBA의 소음 수준을 기록한 EV3의 정숙성은 정말 훌륭합니다.

 

테슬라 모델 Y(59.8dBA)나 모델 3(60.4dBA)보다도 낮은 수치입니다.

 

이중 접합 차음 유리와 흡음재를 적극적으로 사용한 덕분입니다.

 

도로의 소음이나 풍절음이 거의 느껴지지 않아, 마치 고급 세단을 타는 듯한 고요한 주행 경험을 선사합니다.

 

특히 장거리 운전 시 피로도를 낮추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장시간 운전 후에도 편안함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은 EV3의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압도적인 편의성, 탑승객을 위한 배려

EV3의 실내는 다양한 편의 기능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파노라믹 와이드 디스플레이입니다.

 

12.3인치 클러스터와 5인치 공조 디스플레이, 그리고 12.3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하나로 이어져 있어 시각적인 만족감을 줍니다.

 

특히 슬라이딩 콘솔 테이블은 매우 실용적인 기능입니다.

 

테이블을 확장하여 간단한 업무를 보거나 식사를 할 수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릴랙션 시트와 2열 리클라이닝 시트는 장거리 주행 시 편안함을 더해줍니다.

 

하지만 아쉬운 점도 있습니다.

 

컵홀더 위치가 너무 낮다는 점과 센터 콘솔 수납함이 없다는 점은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세련된 디자인, 미래지향적 감각

EV3의 디자인은 기아의 최신 패밀리룩을 잘 반영하고 있습니다.

 

스타맵 시그니처 라이팅은 밤길을 더욱 환상적으로 만들어줍니다.

 

전면부의 매끈한 디자인은 미래지향적인 감각을 더하고, 측면부의 역동적인 루프라인은 스포티함을 더합니다.

 

하지만 측면부 디자인이 다소 복잡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범고래를 연상시키는 컬러 조합과 전면 디자인이 인상적이었습니다.

 

후면부는 EV9과 비슷하지만, 전체적인 완성도는 EV3가 더 높다고 느껴졌습니다.

 


E-GMP 플랫폼의 장점, 그리고 약점

EV3는 기아의 E-GMP 플랫폼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350kW급 초고속 충전을 지원하며 i페달 3.0과 V2L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륜 구동 방식은 고속 주행 시 안정감이 다소 떨어지는 아쉬움으로 이어졌습니다.

 

고속 주행 시 차체가 많이 기우는 경향이 있고, 울렁거리는 느낌이 전달되기도 했습니다.

 

회생 제동 기능도 조절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강하게 작동하면 승차감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운전자의 취향에 맞게 조절해야 합니다.

 


한눈에 보기

가격 롱레인지 모델: 3000만원 중후반대, 스탠다드 모델: 3000만원 초중반대 (보조금 포함)
출력 및 가속 최고출력 150kW(약 200마력), 최대토크 283Nm, 0-100km/h 가속 약 7.72초
서스펜션 부드러운 서스펜션, 고속주행 시 안정감 부족
정숙성 시속 80km에서 58.5dBA
편의 기능 파노라믹 와이드 디스플레이, 슬라이딩 콘솔 테이블, 릴랙션 시트 등
주행거리 롱레인지 모델: 501km (산업부 인증 기준)

항목 내용

 


총평: 가성비 끝판왕, EV3!


오늘 EV3 시승기를 통해 알아본 내용 어떠셨나요?

 

200마력의 강력한 성능, 뛰어난 정숙성, 그리고 다양한 편의 기능까지 갖춘 EV3는 분명 매력적인 전기차입니다.

 

특히 3000만 원대라는 합리적인 가격은 전기차 대중화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고속 주행 안정성과 회생 제동 조절 등 몇 가지 아쉬운 점이 있지만,  전반적인 완성도는 매우 높다고 생각합니다.

 

도심 주행이 많은 분들에게는 최고의 선택이 될 수 있을 거예요.

 

더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다른 게시글도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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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nA

Q1. EV3의 주요 경쟁 차종은 무엇인가요?

 

A1. EV3는 현대 코나 일렉트릭, 쉐보레 볼트 EUV 등과 경쟁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Q2. EV3의 배터리 용량은 어떻게 되나요?

 

A2. 58.3kWh(스탠다드)와 81.4kWh(롱레인지) 두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Q3. EV3의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은 어떤 기능들이 있나요?

 

A3. 스티어링 휠 그립 감지,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차로 유지 보조 2, 고속도로 주행 보조 2 등이 있습니다.